국외소식

[국외소식] [유럽 / [영국]] 영국 도서관장협회, 코로나19로 인한 휴관 중 진행한 도서관 서비스 보고서 발간

등록일 2020.11.09 조회수 177

국 도서관장협회(Libraries Connected)1가 공개한 연구 보고서에 의하면, 영국 도서관의 75% 이상이 코로나19(COVID-19)로 인한 휴관 중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취약 계층의 지역 주민 13만명 이상에게 전화를 걸었다.



이 보고서는 도서관과 직원들이 어떻게 가장 취약한 지역사회를 연결하고 지원했는지 보여준다. 또한, 도서관이 이런 혼란 상황 속에서 어떻게 고유의 기술, 공감, 유연성을 이용해 잘 대처했는지 알 수 있다.


130개 이상의 도서관 지도자들이 온라인 설문조사에 응답했고, 추가로 20명의 지도자들과 화상 인터뷰를 실시했다. 주요 보고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부분의 도서관이 이야기 교실, 운율 교실, 미술 및 공예 교실, 독서/책 모임, 레고 모임 등을 진행했다.


서비스의 60%가 집에서 접할 수 있는 도서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매우 취약한 계층의 이용자에게 중요한 편의와 책을 제공할 수 있었다.


도서관의 절반 이상에서 온라인 이용자가 증가했다.


도서관 직원의 1/4이 전염병 대응을 위해 관련 업무에 재배치되었다.


또한, 설문조사의 응답자들은 디지털 및 원격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성공함으로써 물리적 도서관 공간의 유용성에 대한 의문과 향후 자금 지원에 대한 우려가 나올 수 있다는 점을 공유했다. 이 보고서는 '영국 도서관장협회 활동가 그룹(Activist Group for Libraries Connected)'이 작성했다.


보고서 바로보기(영문)





(원문출처)

https://www.librariesconnected.org.uk/news/library-services-online-events-lockdown

1영국 도서관장협회 ‘The Society of Chief Librarians(SCL)’의 새로운 명칭이다. 2018년 6월 SCL에서 Libraries Connected로 변경되었다.

많이 본 뉴스

월간 TOP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