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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외소식] [국제기구 / [국제]] IFLA, 지속가능개발목표 추진 현황 업데이트(2020년 10월 기준)

등록일 2020.11.09 조회수 128

제도서관협회연맹(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and Institutions, IFLA)은 지속가능개발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와 관련한 최신 활동을 업데이트했다.



1) 2021년 '자발적 국가 검토서(Voluntary National Reviews, VNR)' 목록 업데이트


2) ‘공개적인 지지 활동을 위한 데이터(Data for Advocacy)’에 관한 웨비나 자료 소개


3) ‘디지털 포용을 위한 도서관의 약속(Library Pledge for Digital Inclusion)’ 발표


4) ‘세계 도서관 지도(Library Map of the World)’의 업데이트


5) 최신 ‘주간 도서관 통계(Library Stat of the Week)’ 포스팅 게재


6) 게이츠 재단(Gates Foundation)의 골키퍼스(Goalkeepers)보고서 요약본 게재


7) IFLA의 ‘겟 인투 가이즈(Get Into Guides)’ 및 관련 최신 블로그 포스팅 소개


8) 기타 흥미로운 블로그 포스팅


1) 2021년 자발적 국가 검토서(VNR) 업데이트


2021년 VNR 검토를 진행 예정인 국가의 공식 목록을 통해 VNR을 시행하려는 의지를 표명한 국가가 증가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UN이 발표한 최종 명단에는 앙골라를 비롯해 총 42개국이 포함되어 있다. IFLA는 각국의 도서관에 접촉해 VNR 과정의 참여를 지원할 것이며 여기에는 ‘정보 개발 및 접근 국가 분석(DA21 Country Analyses)’ 준비를 통한 방식도 포함된다. 기존과 마찬가지로 IFLA는 회원국의 공개적인 지지를 지원하기 위해 관련 국가들로부터 SDGs에 관한 이야기의 준비를 독려한다.


2) 공개적인 지지 활동을 위한 데이터(Data for Advocacy) 관련 웨비나 소개


세계 통계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IFLA는 다양한 자원을 제공하는 웨비나를 마련했고 IFLA와 협력단체들이 각국의 상황과 공개적 지지 관련 내용의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도서관 지원을 준비중이다.


여기에는 IFLA의 세계 도서관 지도와 정보 개발 및 접근 국가 분석(DA21 Country Analyses)을 비롯해 워싱턴 iSchool 대학의 ‘기술 및 사회 변화 그룹(Technology and Social Change Group)’이 만든 DA21 요약(Dashboards)본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본 정보를 기반으로 가능한 분석에 대한 논의와 어떻게 해당 정보를 VNR에 적용할지에 대한 논의도 포함되어 있다.


웨비나 보기


3) 발전을 위한 디지털 포용(서명을 위한 약속 포함) 발표


코로나19(Covid-19)로 인한 이동 제한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해 많은 사람들은 교육, 업무 및 다른 삶의 측면에서 적어도 조금씩은 발전하고 있다. 하지만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다. 인터넷에 접속할 수 없는 사람들은 더욱 뒤처질 위험이 있다.


이에 따라 IFLA는 모두가 정보에 접근이 가능해야 각국 정부에 행동을 위한 요구(Call for Action)를 개선시킬 수 있다는 목표를 공유하는 파트너들과 협력해왔다. 또한 IFLA는 모든 지역사회가 특히 공공 접근 해결법을 통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야 하며 모든 학교에서 관련 컨텐츠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하고 도서관은 이용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자원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개발 촉진자(develop accelerators)로써 도서관의 가능성을 인지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연장선에서 IFLA는 ‘디지털 포용을 위한 도서관의 약속(Library Pledge for Digital Inclusion)’을 발표했으며 회원들에게 가입할 것을 적극 독려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최대한 활용하겠다는 IFLA의 다짐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4) 세계 도서관 지도 업데이트


세계 도서관 지도(Library Map of the World)의 정보가 업데이트 되었고 이를 통해 회원국의 공개적인 지지 활동에 도움을 줄 것이다. 슬로베니아, 말리, 나미비아, 대한민국, 일본의 정보가 업데이트 되었고 지도에 새롭게 등재된 국가인 세인트키츠 네비스(Saint Kitts and Nevis)와 벨리즈(Belize)에 대한 정보도 포함되어 있다.


또한 연구와 관련된 SDG9을 지원하는 요르단과 지속가능성 및 기후 변화에 관한 SDG12 및 13를 지원하는 코스타 리카에 관한 최신 동향도 소개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새로 추가된 국가인 세인트키츠 네비스(St Kitts and Nevis)의 소개도 포함되어 있다.


5) 이번 주의 도서관 통계 게재


최근 포스팅에는 세계 도서관 지도의 데이터를 게재했다. 또한 경제협력개발기구(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OECD)에서 진행하는 국제학업성취도평가(Program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의 설문조사 항목 중 15세 학생들이 도서관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관한 내용과 해당 자료가 다른 수치들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에 관한 통계도 포함되어 있다.


포스팅은 학교 도서관의 수와 도서관 접근과 독서의 즐거움 사이의 긍정적인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도서관 접근과 읽기 수행 능력 사이의 관계를 비롯해 소외 위험에 처해있는 그룹(이민자 출신의 학생, 책을 읽을 공간이 없거나 인터넷에 접속할 수 없는 학생 등)과 부모님의 학력이 낮을수록 도서관에 더욱 의존하게 되는 정도를 알아본다. 각각의 결과 모두 도서관이 취약 계층에게 중요하다는 것을 전반적으로 뒷받침하는 자료로 이용된다.


6) 골키퍼스(Goalkeepers) 보고서의 요약본 게재


빌앤멜린다게이츠재단(Bill and Melinda Gates Foundation)은 골키퍼스(Goalkeepers)보고서를 업데이트했다. 보고서를 통해 재단은 재단의 핵심 현안의 발전 사항에 대해 상세히 기술한다.


IFLA는 골키퍼스 보고서의 주요 교훈을 요약하는 포스팅을 올렸다. 특히 코로나19로 기반이 붕괴되거나 상호 강화되는 재앙이 발생 할 가능성, 깊어지는 격차에 대한 고민과 혁신에 대한 필요 등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이 같은 상황이 도서관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이고 도서관계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7) ‘겟 인투 가이즈(Get Into Guides)’ 소개


IFLA는 여러 국제기구와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많은 경우에 회원들이 직접 참여할 기회 또한 마련되어 있고 이를 통해 세계적으로 공개적인 지지를 지원하며 회원들의 활동에도 즉시 혜택을 볼 수 있다.


새로운 페이지를 제작해 IFLA의 겟 인투…(Get Into….)가이즈를 통합했다. 이를 통해 여러 가지 다른 과정에 대한 배경 지식 및 도서관을 위해 어떠한 협력을 이룰 수 있는지 설명하고 향후 진행 방향에 대한 실용적인 구상을 제공한다.


8) 기타 블로그 포스팅


IFLA는 SDGs의 실천에 있어서 도서관이 할 수 있는 6가지 역할에 대한 포스팅을 게재했다. 또한 또 다른 포스팅을 통해서는 도서관이 SDGs의 실천에 기여하는 자료를 수집하고 조직하는 방법에 대해 고심해 볼 수 있는 구조를 제시한다.


세계 정보에 보편적인 접근의 날(International Day for the Universal Access to Information)을 기념하기 위해 IFLA는 2개의 자료를 발간했다. 첫 번째는 어떻게 공공재라는 경제적 개념을 도서관과 정보의 역할을 규정하는데 적용할 것인지에 관한 내용이고 두번째는 정보에 대한 접근을 재화가 아닌 권리로 인식하고 취급해야 할 필요성에 대한 내용이다.


기타 흥미로운 포스팅으로는 도서관과 재난 위험 줄이기, 도서관과 정신 건강, 도서관과 주거 및 지역사회, 코로나19기간에 도서관의 교사 지원 방안, 세계지식재산권기구(World Intellectual Property Organization, WIPO)의 글로벌 혁신 지수(Global Innovation Index)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 오픈 액세스와 생물다양성의 관련성, 2020년 졸업생이 수년 동안 가장 정보를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는 집단이 될 우려가 있다는 포스팅 등을 들 수 있다.





(원문출처)

https://www.ifla.org/node/93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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