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포커스] 우리 문헌정보학과를 소개합니다! 청주대학교 편

등록일 2018.04.10 조회수 1482

마다 4월이면 청주대학교가 자리 잡은 우암산자락에 벚꽃이 만개한다. 청주 시내를 내려다보는 아늑한 산허리에 자리한 청주대학교(이하 청주대) 인문사회대학 문헌정보학과 학생들은 사계절 내내 아름다운 자연의 변화를 만끽하는 천혜 환경에서 공부하고 있다. 청주대 문헌정보학과는 1979년 첫 신입생을 받은 이래, 지난 40여 년 간 청주 및 충북지역은 말할 것도 없고, 전국 곳곳의 도서관 및 유관 기관에서 일하는 많은 인재를 배출하였다. 올해로 학과 창설 40주년을 맞이하면서 문헌정보학과는 새로운 도약을 위해 교과과정을 개편하고, 인문학부 문헌정보학 전공으로 출범하면서 보다 적극적으로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학생이 먼저다!

우리 청주대 문헌정보학과는 무엇보다 학생이 먼저임을 강조한다. 청주대 전체에서도 상위권 성적의 학생들로 구성된 우리 학과는 모든 학업 및 비교과 활동 영역에서 학생들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강조하며, 자기 주도적 대학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매년 문헌정보학과 학생회는 교내에서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취업 캠프, 선후배와의 만남, NAVI Week(청주대가 진행하는 비교과 학생 역량강화 프로그램) 활동, 전국 도서관 및 문화기관 탐방 등을 진행한다. 전공을 충실히 공부하는 것은 기본이고, 대학생활의 모든 부문에서 열심을 다하면서, 가끔씩 실수를 하더라도 서로 다독이고 함께 나아가며, 모자라는 부분은 더불어 채워나가는 우리 학생들은 청주대 문헌정보학과의 가장 큰 자산이다.




기초를 더욱 튼튼히!

청주대 문헌정보학과는 도서관계 및 학계의 발전과 요구를 반영할 수 있도록 수시로 교과과목을 개편하고 있다. 자료조직, 정보서비스, 도서관경영, 정보기술 등 기본 과목의 심화 운영과 더불어, 의과학분야 전문용어와 정보검색, 도서관정보문화 콘텐츠와 프로그램 기획 및 제작, 문화 커뮤니케이션과 기술 등을 다루는 과목을 신설하고 도서관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휴먼웨어적 역량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2012년 입학생부터는 학과 내규의 전공필수와 선택과목을 최대 72학점까지 반드시 이수함으로써 거의 모든 전공영역을 준비하고 취업할 수 있도록 졸업요건을 강화하였다. 또한 일정수준의 TOEIC 점수 및 컴퓨터 관련 자격증 취득은 필수이다. 청주대가 2018년부터 학부제를 도입함에 따라 150명의 인문학부 입학생들이 영어영문학, 동양어문학 및 문헌정보학 기초 과목을 이수하면서 인문학 기본 역량을 기르고 있는 가운데, 현재 가장 많은 학생들이 문헌정보학 전공을 택하고 싶어한다.


사진 5. 실습 수업



이웃과 더불어!

우리 청주대 문헌정보학과는 특히 지역사회와 밀착하여 전공지식과 현장을 연결하는 많은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학생들은 연중 교외활동으로 청주시립정보도서관, 청주기적의도서관, 충북도립도서관 등 청주 및 충북 지역의 여러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에서 상시 자원봉사 및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 등을 직접 기획하고 참여한다. 특히 2004년 청주기적의도서관 유치와 설립에 앞장섰고, 2007년 시작된 ‘한 책, 한 도시’ 지역사회 독서운동인 ‘책 읽는 청주’ 사업을 기획 단계부터 지원하였으며, 매년 도서관 주간, 책의 날 행사 등에 지역 주민 대상 학과 단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학생들은 이러한 지역 밀착형 도서관 체험과 봉사 참여 등의 기회를 가짐으로써 도서관 현장의 실무적 경험을 얻고, 졸업 후 진로에 대한 성찰의 시간을 갖는다.



새로운 미래로!

우리 청주대 문헌정보학과는 전국 35개 4년제 대학 문헌정보학과들 가운데 유일하게 학생 전원이 매년 졸업과 동시에 한국도서관협회 개인회원으로 가입하는 전통을 갖고 있다. 새내기 사서로 발을 내딛는 동시에 도서관계 및 사서 전문직 발전에 힘을 보태고자 하는 것이다. 그 동안 졸업생들은 청주대학교 전체에서 가장 많은 액수의 동문장학금을 적립하였고, 각종 취업캠프 및 교내∙외 행사를 지원하여 학과의 발전과 후배들의 진로 지도를 돕고 있다.


청주대학교 문헌정보학과는 격변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학교 안팎에서 역동적으로 배우고 익히는 사서, 건전한 정신과 건강한 마음으로 소통하며 성장하는 정보전문가를 양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지난 40년의 역사를 바탕으로 미래 도서관계의 발전을 위해 더욱 든든하고 튼튼하게 뿌리를 내리고자 한다.


사진 6. 청주대 중앙도서관 증축 개관식



윤정옥 교수

청주대학교 인문사회대학 인문학부장 겸 문헌정보학 교수이다. 연세대학교에서 도서관학과를 졸업한 후, 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와 미국 UCLA에서 문헌정보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UCLA Physical Sciences & Technology Library, Asian Shared Information & Access, 한국농촌경제연구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에서 사서 및 서지전문가로도 활동했다.

편집
계난영

많이 본 뉴스

주간 TOP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