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외 도서관 소식 >
  • 국외소식 >
  • 아메리카

아메리카

[미국] 공공도서관: 가족들이 참여하는 가상의 공간

2016-09-12 |963

  • 페이스북
  • 트위터
  • 인쇄하기

어린이와 청소년은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방식으로 배운다. 유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 아동학습의 가장 강력한 지렛대 중 하나는 가족이다. 도서관은 가족들이 아이들의 문해성과 평생학습을 위한 문을 열어주는 데 도움이 되는 책과 미디어, 활동들을 제공한다.

도서관은 아동의 발달과정 전반에서 더욱 유의미한 방식으로 가족들을 참여시킬 수 있다. 도서관은 영유아부터 청소년, 조부모에 이르기까지 전체 가족을 아우름으로써,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함께 배우고 관계를 돈독히 하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한다. 도서관이 제공하는 풍부한 디지털 자료와 경험 자료들은 가족들이 학습을 이끌고 지도하고 지원하도록 돕는다. 또한, 방과 후 시간을 보내는 방법에서 고소득 가정 어린이/청소년과 저소득 가정 어린이/청소년 간의 격차가 날로 증가하고 있는 오늘날, 도서관은 사실상 모든 지역사회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신뢰할 수 있으며, 안전하고, 친근한 공간으로써 이러한 불평등을 줄일 수 있다.

이번 연구 ‘도서관 행동(Call to Action)’에서 ‘하버드 가족 연구 프로젝트(Harvard Family Research Project)’와 미국공공도서관협회(Public Library Association, PLA)는 가족 참여의 의미, 가족이 아동 학습에 끼치는 영향, 도서관이 가족 참여에 중요한 이유를 탐색한다. 이 글은 미국 전역의 도서관들이 다음의 행동을 통해 가족 참여를 증진할 수 있다고 결론짓는다.

  • ▪ 먼저 다가가기: 도서관이 가족들에게 다가가서 지식 경제에 필수적인 프로그램과 장서, 서비스들을 홍보한다.
  • ▪ 의견 반영하기: 도서관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개발하여 시행할 때 가족들의 견해와 의견을 더욱 많이 반영한다.
  • ▪ 강화하기: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가족 구성원이 취할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에 대한 지침과 모델을 제공함으로써 가족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하고 유효성을 높인다.
  • ▪ 관계 맺기: 가족들이 또래 간 관계, 사회적 네트워크, 부모/자녀 관계를 구축할 기회를 제공한다.
  • ▪ 재상상하기: 지역사회 파트너십을 강화함으로써 자원은 혼합하고 범위를 넓히며, 아동과 가족들의 복지를 증진하고, 새로운 학습 기회들을 연결한다.

이 ‘도서관 행동’은 미국 전역의 사서 및 관장들 간의 논의와 전국 설문조사 결과, 최신 문헌검토의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되었다. 이 문서는 지금이 바로 도서관이 학교와 지역 단체, 서비스 제공자들과 협력하여 아동의 삶 전반에 걸쳐 아동과 가족을 지원하고, 아이들이 학교생활과 삶을 성공적으로 영위하도록 준비시키는 가족 참여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적기임을 보여주고 있다.

원문출처

http://www.hfrp.org/publications-resources/browse-our-publications/public-libraries-a-vital-space-for-family-engagement

태그

  • 도서관행동
  • 하버드가족연구프로젝트
  • 미국공공도서관협회
  • 먼저다가가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