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LK] 대한민국 웹툰 전성시대, 대도약의 성장판을 확인하다

2015-09-28

thumb150928-3

- 9월 15일(화) 올웹툰 체험전 ‘하우스 오브 웹툰’ 개막

2015올웹툰체험전포스터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임원선)은 9월 15일(화)부터 10월 31일(토)까지 대중문화의 핵심 콘텐츠로 자리 잡은 ‘웹툰(webtoon)’을 심층적으로 살펴보는 ‘올웹툰 체험전’을 개최한다.

이번 체험전은 ‘하우스 오브 웹툰’을 주제로 전시·체험·작가와의 만남 등으로 구성됐다. 웹툰의 창작·편집·독서로 이어지는 일련의 전체 과정들을 일목요연하게 보고 느끼고, 생각할 수 있도록 집안구조를 활용한 전시기법을 사용해 관람객들에게 좀 더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꾸며졌다.

특히 대한민국 웹툰의 현주소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웹툰 관련 데이터를 인포그래픽으로 만나볼 수 있으며, PC와 모바일 기기에 한정하지 않고 사물인터넷(IoT)으로 확장, ‘스마트 미러’를 통해 웹툰을 읽을 수 있는 기술을 구현해 미래 웹툰 독서문화의 흐름을 접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스타워즈’(홍작가), ‘당신의 하우스 헬퍼’(만취), ‘화음의 정원’(오은지, 채한율) 등 웹툰 대표작 22편을 행사 기간 동안 디지털 도서관 체험형 컴퓨터에서 무료로 즐길 수 있다. 또 매주 토요일 총 6회에 걸쳐 웹툰 작가를 직접 만나는 ‘웹툰 작가 토크쇼’와 ‘웹툰 캐릭터 그리기 체험’도 만나볼 수 있다.

국립중앙도서관 관계자는 “지난해는 웹툰을 국가대표도서관에 처음 소개해 웹툰 작가는 물론 달라진 한국문화를 대중에게 알린 전시였다면 올해는 웹툰의 현재에 대한 미시적계열적 분석을 이해하는 성격을 가진다”며 “이번 전시를 통해 한국 웹툰의 전성시대를 이끌 성장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웹툰 작가 토크쇼’ 및 ‘웹툰 캐릭터 그리기 체험’ 참가 신청 및 전시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올웹툰 체험전 홈페이(http://www.allwebtoon.net/)를 참고하면 된다.


댓글 쓰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