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주] 호주도서관정보협회, LIS 교육·기술·고용 동향보고서 2015 보고서 발표

2015-09-14

thum150713_3

호주도서관정보협회(Australian Library and Information Association, ALIA)는 지난 8월 21일 발표한 문헌정보학 교육, 기술 및 고용 동향 보고서 2015(LIS Education, Skills and Employment Trend Report 2015)에서 향후 5년간 도서관 정보 전문가의 직업 전망에 대해 긍정적임을 나타냈지만, 노동 시장 상황은 여전히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수 맥커라처(Sue McKerracher) ALIA 회장은 “이 보고서가 교육과 학생에 대한 유용한 통찰력뿐만 아니라 문헌정보학 분야의 잠재적인 고용 동향을 제시한다”며 “이는 협회를 위한 유용한 지침이자 우리 회원들에게 귀중한 자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우리 분야에서 많은 사람들이 고용 전망에 대해 걱정하는 반면, 우리는 흥미로운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2013년에 보고한 것과 같이 5년이라는 기간 동안 사서 일자리의 수가 23% 하락한 것을 발견했다. 하지만 아직 사서의 실업률은 다른 직종에 비해 평균 이하로, 노동 시장이 여전히 힘들긴 하지만 이러한 이유가 은퇴를 앞둔 베이비 부머 세대 수와 관련이 있으며 그들이 은퇴하면 다음 세대에게 고용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또 다른 결과를 살펴보면, 같은 기간 동안 도서관 기술직은 4% 감소했고, 도서관 보조직은 9%나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맥커라처 회장은 “이는 많은 고용주들이 일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LIS 자격이 없는 지원자를 채용하고 있다는 증거에 신빙성을 더해준다”며 “우리의 목표는 LIS 분야에 고용된 비 전문가들에게 LIS 자격을 갖출 수 있도록 공부하거나 또는 최소한의 ALIA 능력 인식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도서관 환경에 대한 더 나은 이해를 얻을 수 있도록 장려하는 것이다”고 전했다.

교육 영역에서, 교육자들은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은 LIS 분야에만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맥커라처(Sue McKerracher) ALIA 회장은 “적은 예산과 행정 지원, 많은 업무량, 연구 결과를 유지하기 위한 압력은 교육자들이 점검할 시간이 적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환경에서 실무자와 고용자들은 물론 강의 콘텐츠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졸업생들이 최신 도서관 서비스에서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자들에게 피드백과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전했다.

보고서에 대한 ALIA의 결과 분석은 다음과 같다.

  • 문헌정보학은 상대적으로 작지만 고도의 자격을 갖춘 사람들이 많다. 이는 1,150만 명 중 3만 명 미만 또는 호주 노동력의 0.2%에 해당한다. 이는 똑같이 작은 교육 공간(직업교육훈련 학생의 0.2%와 고등 교육 학생의 0.1%)에도 반영된다.
  • 문헌정보학 분야 인력은 작지만 수백만 명의 호주 사람들이 도서관 서비스를 이용하기 때문에 상당한 범위와 프로파일을 가지고 있다. 일부 중복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천만 명 이상의 호주 사람들이 공공도서관 이용자로 등록되어 있으며 여전히 대학교, 직업교육훈련, 전문/학교 도서관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
  • 매년 1,800명의 전문가들이 졸업을 하고 일자리를 찾는 만큼, 취업 시장은 여전히 녹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부분의 졸업생들은 이미 이 부분에 고용될 것인 반면, 다른 사람들은 신규 진입자가 될 것이다.
  • 문헌정보학 과정은 개별 과정과 학생 비용/수업료에서 상당한 증가에 대한 압력을 본 국가 및 지역 수준에서 TAFE 시스템의 변화에 특히 취약했다. 2015년, 호주 전역 33개 ALIA 공인 교육 과정을 제공한 기관은 24곳이었다. 또한, 도서관 정보 연구에서 자격증/인증서 2, 3, 4를 제공한 직업교육훈련 제공자들도 있었다. 2009년 31개 기관, 52개 강의와 비교했을 때 상당한 감소를 나타낸다.
  • 사서, 기술자 및 도서관 보조원들은 호주의 모든 직종의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상당히 높은 교육 성과를 달성했다. 예를 들어, 사서의 약 60%가 대학원생 또는 석사 학위 또는 석사학위 수료증을 가지고 있었다. 호주의 모든 직종을 통틀어서 약 9%만이 이를 가지고 있었다. 이 분야에서 참여를 토대로 하는 중요한 역할은 근로자의 69%가 사서 또는 기술자 자격을 가지고 있어 여전히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
  • 도서관 정보 서비스 제공 분야뿐만 아니라, 도서관과 정보 관련 제품을 공급하는 업체에서 일하는 약 1,000개의 일자리도 있었다.

원문출처

https://www.alia.org.au/media-releases/baby-boomer-retirement-creates-lis-job-opportunities

보고서 바로 보기

https://www.alia.org.au/sites/default/files/LIS%20Education%20Skills%20and%20Employment%20Trend%20Report%202015.pdf


댓글 쓰기

댓글